세무회계사무소 4차 업무혁명 성큼…'위하고 티' 보급 급속 확산

지난 6월11일 '위하고 티‧엣지' 출시, 20여일 만에 1300여건 보급
 

▲ 더존은 3일 ‘WEHAGO T’와 ‘WEHAGO T edge’ 출시 기념으로 강원도 춘천시 남산면 강촌캠퍼스 본관 회의실에서 사업설명회 및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 안선정 이사가 '위하고 T'에 관해 소개하고 있다.
▲ 오제현 상무가 간담회에서 더존 ‘WEHAGO T’와 ‘WEHAGO T edge’ 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 간담회에서 김재윤 지식서비스센터 본부장(전무)은 더존이 향후 5년 안에 250만 기업에 'WEHAGO T'를 보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송호철 본부장이 위하고 플랫폼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 더존의 융합보안관제센터 모습이다.

대한민국 대표 ICT기업 더존이 개발한 ‘WEHAGO T’와 ‘WEHAGO T edge’가 출시 20일 만에 1300여개의 사용계약을 체결하는 등 급속하게 확산되는 가운데 세무회계사무소에도 4차 IT혁명의 바람이 거세지고 있다.

지난 6월 11일 첫 출시한 ‘WEHAGO T’의 보급‧확산이 탄력을 받고 있는 것은 AI(인공지능) 신기술 확산으로 ERP의 모든 업무를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는 혁신 정보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특히 중소기업 경영혁신을 불러올 수 있는 시스템으로 짜여 있기 때문이다.

더존은 세무회계사무소의 4차 업무혁명을 주도하게 될 ‘WEHAGO T’와 ‘WEHAGO T edge’를 출시한 기념으로 3일 강원도 춘천시 남산면 강촌캠퍼스 본관 회의실에서 사업설명회 및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김재윤 지식서비스센터 본부장(전무)은 제품의 다양한 기능 및 특‧장점을 소개하며 “현재 유치 추세로 보아 향후 5년 안에 250만 기업에 WEHAGO T를 보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WEHAGO T를 저렴한 가격에 보급해 많은 세무대리인들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 있는 것이 주요 보급‧확산 전략 중 하나다”라며 “WEHAGO T는 월 8만 원 연 96만 원에, 수임고객을 위한 WEHAGO T edge는 월 3000원 연 3만6000원에 저렴하게 보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WEHAGO T는 세무회계사무소의 업무와 비즈니스 전반을 클라우드로 제공하는 통합정보시스템이다. 기장, 세무신고뿐 아니라 소통과 협업, 문서 업무, 수임처 관리, 수임처 경영정보서비스 및 업무소통, 컨설팅, 자금조달 지원, 채권회수 지원, 홈페이지 구축 지원, 보안(정보보호)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클라우드 환경으로 제공한다.

특히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술로 차원이 다른 자동기장을 제공한다. 주요거래의 적격증빙 데이터를 매일 단위로 자동수집하며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로 거래데이터를 분석하여 정확한 자동기장을 실현했다. 업무환경이 클라우드로 바뀌어 언제 어디서나 업무를 할 수 있으며 4대 보험, 통장기장, 증빙업무가 획기적으로 개선되었다. 자동기장(적시기장)과 빅데이터 분석으로 수임고객사의 경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사업분석보고서도 제공된다.

WEHAGO T edge는 세무회계사무소와 수임고객사 간의 업무소통이 쉽고 빠르며 더욱 편리해지도록 수임고객사 측을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통해 세무회계사무소에서 WEHAGO T로 기장한 내용의 일부분(edge)을 수임고객사에게 공유해 경영에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WEHAGO T는 파격적인 가격정책을 취하고 있다. 회사의 기존 Smart A 클라우드 버전과 비교하면 연간 사용료가 10%도 되지 않는 수준이다. 이뿐 아니라 더존이 개발한 문서 업무용 웹 오피스 프로그램인 원피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등 오피스 문서를 한 번에 사용할 수 있는 한컴오피스를 한시적으로 무료 제공한다. 인터넷 FAX 회선도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세무회계사무소는 추가로 많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수임고객사가 WEHAGO T edge에 가입하지 않았더라도 기장 업무에 대해 걱정할 필요 없다. 부가서비스를 통해 WEHAGO T에서 모든 수임고객사의 기장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WEHAGO T edge 역시 자체적으로 ERP를 운용하기 어려운 중소기업들에게 부담 없는 가격정책을 제시하고 있어 세무회계사무소 덕분에 아주 저렴한 비용으로 경영정보화를 해결하게 되는 효과를 얻게 된다.

아울러 WEHAGO T로 기장해주는 수임고객사는 더존 핀테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더존 핀테크를 통해 실시간 경영정보 활용 및 신용평가 모형을 제공받고, 과거 거래 이력 및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거래 신뢰도(진위) 자료를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WEHAGO T는 세무회계사무실의 업무혁신과 더불어 소상공인 또는 중소기업을 적극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짜여 수임고객들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날 기자간담회에서는 몇 가지 질문들이 이어졌다.

■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가격을 낮출 수 있었던 비결은?

☞ 서버를 고객마다 개별로 운영하는 방식에서는 서버가 고객마다 종속되기 때문에 고객 하나에 하나의 서버가 필요하다. 그러나 고성능 서버(데이터센터)에 소프트웨어, 콘텐츠를 저장해두고 인터넷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어떤 기기로든 접속해 사용할 수 있는 컴퓨팅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운영해 비용을 낮출 수 있었다.

■ WEHAGO T의 목표는?

☞ 모든 고객이 우리 프로그램을 이용할 것으로 생각하지는 않는다. 더 존에 우호적인 시선을 가지고 있지 않은 분들도 있다. 세무법인의 약 30%가 WEHAGO T를 적용하며 그분들이 프로그램의 혁신을 느낀다면 이것이 널리 전파될 것이라고 믿는다. 170여명의 직원들이 3년 간 노력해서 개발한 것을 쉽게 따라잡을 수 없을 것이다.

■ 앞으로의 계획은?

☞ AI(인공지능)을 통한 자동기장은 업무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다. 이전처럼 기장을 몇 개 더하자는 개념이 아니라 기장에 대한 업무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그 시간에 더욱 가치 있는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WEHAGO T의 목표다.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