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차장에 김대지 부산지방국세청장이 임명됐다. 서울국세청장에는 김명준 국세청 조사국장을, 부산국세청장에는 이동신 대전국세청장을, 대전국세청장에는 한재연 국세청 징세법무국장을, 광주국세청장 박석현 서울청 조사3국장을 각각 임명했다. 신임 청장들은 오는 15일자로 취임한다.

국세청은 김현준 국세청장 취임 후 처음으로 단행한 이번 고위직 인사를 통해, 6월말·7월초 고위직 명예퇴직에 따라 발생한 공석을 신속하게 충원하는 한편, 주요 간부의 배치를 일단락해 본연의 업무를 안정적으로 내실있게 추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신임 김대지 국세청 차장은 ’93년 행시 36회로 공직에 입문해 부산지방국세청장, 서울청 조사1국장 등 주요 직위를 역임하면서 성실납세를 위한 현장 세정지원을 강화하고 탈세행위에 엄정하게 대응하는 등 맡은 바 역할을 적극 수행해 왔으며, 합리적이고 균형있게 업무를 처리하는 등 국세청장을 보좌하는 차장 직위의 적임자라고 국세청은 설명했다.

김명준 서울지방국세청장은 ’94년 행시 37회로 공직에 입문해 국세청 조사국장, 기획조정관 등 주요 직위에 재직하면서 고의적이고 지능적인 불공정 탈세행위에 적극 대처하는 한편, 소통문화 확산을 통해 국세행정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등 공평과세 구현에 기여하고 현장 중심의 세정 활동에 앞장섰다고 국세청은 설명했다.

이동신 부산지방국세청장은 ’93년 행시 36회로 공직에 입문해 대전청장, 국세청 자산과세국장, 중부청 조사1·2·4국장 등 주요 직위를 역임하면서 성실 중소기업 등의 세무조사 부담을 완화하는 한편, 납세자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신고 도움자료 제공을 확대하는 등 납세자가 체감할 수 있는 현장 중심의 세정을 구현해 나갈 적임자라고 국세청은 밝혔다.

한재연 대전지방국세청장은 ’94년 행시 37회로 공직에 입문, 국세청 소득지원국장, 징세법무국장, 서울청 조사2국장 등 주요 직위를 경험했고, 제도시행 이후 최대 규모의 EITC(근로장려금)·CTC(자녀장려금) 집행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과세품질 향상을 통해 부실과세를 최소화 하는 등 세정에 대한 국민의 신뢰 제고에 기여했으며, 박석현 광주지방국세청장은 ’95년 행시 38회로 공직에 입문해 국세청 소득지원국장, 서울청 조사3국장, 중부청 조사3국장 등 주요 직위에 재직하고 변칙적 자본 거래 등을 통해 부당하게 부를 대물림하는 대재산가 등의 탈세행위를 차단하면서 서민생활 안정을 위해 적극 노력하는 등 공평과세를 충실하게 실현해 나갈 수 있는 적임자라고 국세청은 밝혔다.

또한 본청 주요 국장들의 경우 국회, 업무조율 및 대외교섭을 총괄하는 기획조정관에는 기획재정담당관(과장) 경험이 있는 정철우 국장을 발탁했으며, 직제 개편을 통해 인력과 역할이 대폭 확대된 전산정보관리관에 김태호 중부청 조사2국장을 배치하고, 세입예산의 안정적 확보와 세수추계 업무를 담당하는 징세법무국장에는 본청 경험이 풍부한 강민수 국장을 임명했다.

아울러 국세청 감사관, 서울청 조사4국장을 역임하면서 법인 세원·조사 분야에 역량이 검증된 임성빈 국장을 법인납세국장에 보임하고, 지방청 조사국 과장(3회), 서울·광주청 조사국장(2회) 등 현장 경험이 풍부하고 법인 분야에 정통한 이준오 국장을 조사국장에 배치했다고 국세청은 설명했다.

다음은 인사 명단이다.

□ 고위공무원 “가”급 (3명)  

△ 국세청 차장 김대지 (부산청)
△ 서울지방국세청장 김명준 (국세청 조사)
△ 부산지방국세청장 이동신 (대전청)
   
□ 고위공무원 “나”급 (12명)  

△ 대전지방국세청장 한재연 (국세청 징세법무)
△ 광주지방국세청장 박석현 (서울청 조사3)
△ 국세공무원교육원장 조정목 (중부청 성실납세)
△ 국세청 기획조정관 정철우 (국세청 전산정보)
△ 국세청 전산정보관리관 김태호 (중부청 조사2)
△ 국세청 징세법무국장 강민수 (국세청 기획조정)
△ 국세청 법인납세국장 임성빈 (서울청 조사4)
△ 국세청 조사국장 이준오 (국세청 법인)
△ 서울지방국세청 조사3국장 송바우 (부산청 조사2)
△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장 김동일 (서울청 국제조사)
△ 서울지방국세청 국제거래조사국장 오호선 (중부청 조사1)
△ 중부지방국세청 성실납세지원국장 윤영석 (부산청 조사1)
      
 ( 2019. 7. 15. 字 )  

저작권자 © 세정일보 [세정일보]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