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세무사회 이제는 국회다…공동위원장 맡은 ‘정구정 전 회장’에 한껏 기대

기사승인 2019.10.01  08:40:02

공유
default_news_ad1

세무사회, 전 회원들에게 국회의원 사진·프로필 안내 후 '친분관계 파악' 나서
 

▲ 사진은 지난 2017년 12월 8일 오후 변호사에 대한 세무사 자동자격 폐지와 관련한 세무사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한 후 서초동 세무사회관으로 돌아온 정구정 전 회장(우측)이 세무사회 임직원들로부터 꽃다발을 받고 있는 모습이다.

변호사에 대한 세무대리 업무를 전면적으로 허용하는 세무사법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해 국회에 넘어가면서 세무사들의 반발이 ‘극심’하게 표출되고 있는 가운데 세무사업계에서는 ‘이제는 국회를 공략해야 한다’면서 또다른 기대를 나타내고 있다.

이를 위해 세무사회는 최근 회원들에게 보낸 ‘세무사법 개정 관련 연고 국회의원 찾기 협조 요청’ 공문을 통해 ‘친분이 있는 국회의원과 친분 관계’에 대해 소상히 기재해 세무사회로 알려달라고 요청했다. 국회의원들을 맨투맨으로 공략하기 위한 포석이다.

이같은 세무사회의 움직임은 이미 지난달부터 시작됐다. 세무사회는 지난달 세무사신문에 전국의 국회의원 명단과 의원들의 프로필을 자세히 실어 회원들에게 공지했다.

이와함께 세무사회는 이미 지난달 중순, 세무사 자격 보유 변호사의 세무대리 업무 관련 헌법불합치 결정에 대응하기 위해 세무사법 개정을 위한 세무사제도 개선 추진 특별 T/F팀을 구성해 고시회와 지방회들의 떠들썩한 결의대회와는 달리 내‧외부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면서 차분하게 전략적 대응책을 마련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 특별T/F팀 공동위원장으로 원경희 세무사회장과 국회에 발이 넓은 것으로 알려진 정구정 전 회장이 공동위원장으로 이름을 올려 본격적인 대응책 마련에 나선 것으로 알려지면서 세무사들의 불안감이 다소 진정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와 관련 원 회장은 지난달 26일 강원도 고성에서 개최된 서울지방세무사회 세미나에서 참석해 “그동안 저와 31대 집행부 그리고 정구정 전 회장과 저를 공동위원장으로 하는 세무사제도개선 특별T/F팀을 구성해 거의 매일 대책회의를 열어 우리가 원하는 세무사법으로 개정하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면서 정구정 전 회장이 이번 본격적으로 힘을 보태고 있다는 사실을 공식화했다.

그러면서 원 회장은 “이제는 정부안이 국회에 제출됨에 따라 기재위 등 국회 논의과정에서 우리 회원님들이 일치단결하여 세무조정업무는 허용하더라도 장부작성과 성실신고확인업무는 제외하는 세무사법으로 개정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세무사업계에서는 정구정 전 회장이 세무사법 개정 특별 T/F팀 공동위원장을 맡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내심 이번에도 ‘정구정의 매직’에 기대를 걸고 있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업계의 이같은 기대는 실제로 정구정 전 회장이 재임시절 난공불락의 국회 법사위를 뚫고 회계사에 대한 세무사 자동자격제도를 폐지했고, 또 지난 2017년 변호사에 대한 자동자격 폐지때도 정 전 회장이 진두지휘를 하면서 이뤄낸 성과라는 사실에 따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와관련 한 일선세무사는 “지난번 회장선거에서 정구정 전 회장이 원경희 회장을 밀었기 때문에 이번에도 정 전 회장이 세무사법 개정에 대해 발 벗고 나설 것으로 본다”면서 “아마도 이번에도 좋은 성과가 나올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면서 한 껏 기대를 부풀렸다.

한편 원경희 회장은 지난 6월 세무사회장에 출마하면서 ▷변호사가 기장대행 등 세무사업무를 하지 못하도록 하는 세무사법 개정 ▷법무법인이 세무조정업무 못하도록 하는 법인세법‧소득세법 개정 ▷세무사의 조세소송대리 추진을 첫 번째 공약으로 내 걸었다.

한효정 기자 snap1125@hanmail.net

<저작권자 ©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ad42

인기기사

ad35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경조사 결혼 및 부고

ad41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