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행안부, 5일 ‘지방세입계좌 납부서비스’ 시행...이체수수료없이 세금납부 가능

기사승인 2020.06.04  15:13:49

공유
default_news_ad1

입금은행 ‘지방세입’ 선택 후 ‘지방세입계좌’ 입력하면 납세자·납부액 등 자동 조회

전국 20개 은행서 납부 가능, 인터넷·모바일 및 금융기관 CD/ATM 등에서도 가능

행정안전부가 이체수수료 없이 세금납부가 가능한 ‘지방세입계좌 납부서비스’를 시행한다. 이용방법은 현행 계좌이체 방식과 동일하며 전국 20개 은행에서 인터넷과 모바일뱅킹 뿐만 아니라 금융기관의 ATM 등에서도 납부 가능하다.

4일 행정안전부(장관 진영/이하 행안부)는 오는 5일부터 지역별 서비스 격차와 이체수수료 부담에 따른 납세자의 불편사항을 개선하고자 자동차세, 재산세, 주민세, 상하수도요금 등 지방세와 세외수입을 납부할 때 이체수수료 없이 세금을 납부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그간 정부에서는 납세자의 납부 편의를 위해 신용카드, 간편결제, 가상계좌 등 다양한 납부 방법을 제공해 왔으나, 가상계좌의 경우 자치단체별 제공하는 은행의 차이로 인해 지역별 서비스 격차가 발생했고 주거래 은행이 아닌 납세자의 이체수수료 부담도 있었다.
이에 행안부는 지역별 서비스 격차를 해소하고 이체수수료 부담 없이 고지서에 기재된 전자납부번호를 입금계좌번호로 활용해 세금을 납부할 수 있도록 금융결제원과 금융기관 등과의 협업을 통해 서비스를 시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지방세입계좌 이용방법은 현행 계좌이체 방식과 동일하다. 계좌이체 메뉴에서 입금은행을 ‘지방세입’으로 선택하고 고지서에 기재된 ‘지방세입계좌(전자납부번호와 동일)’를 입금계좌번호에 입력하면 납세자(세목명)와 납부액 등이 자동으로 조회돼 편리하게 세금을 납부할 수 있다.

납세자는 전국 20개 은행에서 지방세입계좌로 세금을 납부할 수 있으며 인터넷과 모바일뱅킹뿐만 아니라 금융기관 창구 및 금융기관의 CD/ATM에서도 납부 가능하다.

고규창 행안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지방세입계좌 납부서비스 도입은 지역별 서비스 격차와 이체수수료 부담에 따른 불편사항 개선 의견을 반영해 마련한 것이다”며 “앞으로도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납세편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 [행정안전부 제공]

김승현 기자 shppy069@naver.com

<저작권자 © 세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ad42

인기기사

ad35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경조사 결혼 및 부고

ad41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